박사 수료 or 석사 졸업을 앞두고있는 학생입니다.
  • 공유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인쇄
  • 즐겨찾기

안녕하세요, 통합과정으로 입학하였으나, 지도교수님께서 박사수료 or 석사졸업을 권유하셔서 고민하고 있는 spk대학원생입니다. 

좋은 기회로 운좋게 상위 9% 저널 공동 1저자로 퍼블리시 한 논문 한편, 해외 학부 인턴생활시절 포함 공동저자 논문 2편정도 있습니다. 

이미 (학교기준) 박사 졸업기준을 통화하였으나, 교수님께서 저의 연구역량부족으로 학위를 그만둘것을 권고하십니다 (석사 or 박사수료). 통합 9학기차라 이대로 석사졸업을 하기에 너무 아깝기도 하여, 지도교수 변경 신청을 하려 하였으나 원치 않으시는 것 같습니다. 

석사 졸업하고, 박사 유학을 가는게 현명할지,
지도교수 변경신청을 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하는게 현명할지 너무 고민이 됩니다. 

박사 유학을 한다면, 현실적으로 저의 스펙이 경쟁력이 있는지 고견부탁드립니다.
- 해외학부졸
- spk 박사수료 or 석사졸
- SCI 상위 9% 저널 공동1저자 1개 + SCI 논문 공동저자 2 개

고견 부탁드립니다.

 
 
즐겨찾기
신고
추천0

최종학력

박사수료 시 최종학력은 석사입니다.
꼭 박사학위 받으세요.
즐겨찾기
신고
추천0

윗분의견

통합과정에서 수료하면 학사죠..
즐겨찾기
신고
추천0

석졸

윗분께서도 말씀하신 바와 같이, 현재 대학에서 박사수료로 끝을 낸다면 실제 학력은 학사에 불과합니다.
※ 수료는 학력이 아님.

만일 다른 대학에서라도 학위를 계속 하고자 하신다면, 일단 석사학위는 챙기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시 석사부터 시작해야 하니까요. 
즐겨찾기
신고
추천0

엄청난 교수네요.....

9학기면... 4년을 연구실에 있었는데 석사로 나가라고 한다고요? 정말 애매한 타이밍이네요...미국에서도 저런 케이스는 전설로 전해지는 일부 말고는 들은적이 없네요...

자세한 상황은 모르겠으나 유학지원하실때 지도교수의 추천서/왜 4년이나 했는데 석사만 하고 나왔는지가 발목을 잡으실 것 같습니다.

skp의 학위는 충분히 메리트가 있으니 지도교수를 변경해서 어떻게든 짧은 시간에 박사학위 받으시는게 전략적으로 좋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즐겨찾기
신고
추천3

상세한 사정은 모르겠으나,

이미 4년이나 지났는데, 지금 석사졸이나 수료로 끝내기에는 엄청나게 아쉽네요.
만약 유학을 가거나 대학을 옮기기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왜 졸업을 못했는지 소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혹시나 본인 연구역량이 지도교수가 원하는 눈높이를 맞추지 못한 것이면, 기간을 좀 더 늘려서라도 좋은 결과가 나오게 열심히 해서 눈높이에 들도록 하는게 나을 것 같고, 지도교수의 성향이 문제라면 유사 전공의 다른 교수쪽으로 이동을 고려하고 준비하는게 나을 것 같기도 하고, 본인의 성향이나 연구태도, 자세의 문제인지도 한 번 보시기 바랍니다.

지도교수와 진지하게 무슨 문제로 내보낼려고 하는지 상세하게 얘기해보고, 잘해보겠다는 것을 피력하길 바랍니다.

그래도 나가야 한다면, 석사졸로 해야 박사과정으로 가기가 낫습니다. 통합 수료는 그냥 학사입니다. 또한 지난시간에 대한 설명이 더 길어질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신고
추천1
위로가기
전체보기
메뉴는 로그인이 필요한 회원전용 메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