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수업을 듣는 학생이 강의교재를 못 구할 경우
  • 공유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인쇄
  • 즐겨찾기

안녕하세요. 

선생님들 모두 학기가 시작되어 무척 바쁘실줄로 압니다.

제가 초보강사라 뭐 하나만 여쭤보고 싶습니다. 

해외에서 제 수업을 수강하는 한 외국 학생이 제가 지정한 수업교재를 자신의 나라에서

구하기가 어렵다고 저에게 수업자료를 보내줄 수 있는지를 문의해왔습니다. 

현재까지는 이 학생 한명뿐이었고 앞으로 비슷한 상황에 처한 외국학생들이 문의를 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인터넷상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배포하지 않는다는 조건 하에 그 학생의 이메일로 PDF 파일로 그날 그날 수업자료를

보내주겠다고 했습니다. 이런 경우, 혹시 저작권 위반이 되나요?

그리고 수강정정 기간도 있고 학생들이 교재를 구입할 시간도 필요할 것 같아서 제가 앞으로 교재에 있는 2주 동안의 수업자료는

업로드를 하겠다고 했는데, 이 경우는 저작권 위반은 안되겠지요?

미리 감사드립니다. 



 

 
즐겨찾기
신고
추천0

문제될 게 없어보이는데요.

수업 준비를 위한 것인데 문제가 될까요..

저는 해외대학(유럽)에서 석박사를 했는데 그쪽 교수들은 책 스캔해서 올리고 그런게 거리낌이 전혀 없더라구요. 오히려 놀랐습니다.
즐겨찾기
신고
추천0

네 감사합니다~~

저작권 때문에 워낙 조심스러워서 여쭤봤습니다. 

늦은 시간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겨찾기
신고
추천0

엄밀히 따지면..

엄밀히 따지면 저작권법 위반입니다. PDF파일로 만드는 것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만, 개인 용도로만 사용하셔야됩니다. 

PDF파일을 타인과 공유하시게되면 저작권법 위반입니다. 공식적으로 학생들이 다 볼 수 있는 공간에 PDF 업로드는 지양하시는게 좋을듯하네요.

(모든 법을 다 지킬수는 없죠.. 학생에게 절대로 공유해서는 안된다는 다짐을 한번 더 받으시고, 개인적으로 파일을 전달하는게 맞는듯하네요)
즐겨찾기
신고
추천4

네 감사합니다~

학생들에게  다시 한번 분명하게 공지한 후에 공유하는 것이 안전하겠네요.

 늦은 시간 답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겨찾기
신고
추천0

해외 구매 안내 및 저작권 문제

혹시 본인이 만든 슬라이드 외에 시중 출판 교재를 복사해서 보내주시려 하는 것은 안될 일이고요. 위에 유럽 대학원에서 아무렇지 않게 나눠주셨다는 분이 계시는데 해당 유인물 다시 열어보시면 아마 첫장에 도서관에서 수업용으로 배포 허가 받은 기간과 페이지가 명시되어 있었을 겁니다. 그렇지 않다면 불법을 아무렇지 않게 자행했다는 이야기밖에 안됩니다. 

국외에서도 국내 인터넷 서점 배송이 얼마든지 가능한데 왜 구하기가 힘들다는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해외 배송이 막혀 있는 특정 국가에 거주하고 있는 게 아니라면 돈을 쓰기가 싫다거나 방법을 안찾아보고 대강 불평하는 소리로 들립니다. 인터파크나 알라딘에서 해외 배송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외에서 공부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국내 대학교재가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해외에서는 텍스트북 한 권에 무시로 $60-200씩 하는데요. 
즐겨찾기
신고
추천2

?

저작권 위반입니다.
단 본인이 책임지실수 있으면 되는 것 입니다.
허락을 출판사에 받으셔야지, 이 곳에서 몇분이 "괜찮을거다"라고 말한다고 하여 그게 합법이 되지는 않습니다.
질문자님의 판단과 책임하에 적절히 하셔야죠.

혹시 모를 이유로 외부에 유포가 되었는데..
그때 질문자님께서 "나는 개인적으로만 쓰라고 했다"라고 항변했다 칩시다.
책임회피가 될런지요?

저라면 같은 상황일때 교재ppt를 사용하지 않고, 제가 ppt를 만들어서 사용할 것 같습니다.
그럼 큰 문제 없겠죠.
즐겨찾기
신고
추천2

현실적인 방안

학생이 해외에서 수업을 수강하는 것은,
국내에서 수강하는 것에 비해 불편을 감수하고도 해외에서 수강하는 것이므로,
굳이 교수님께서 강의자료를 제공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학생에 대한 배려의 마음으로 최대한 강의자료를 제공하고 싶으시겠지요.
허나, 교수자 자신이 저작권을 위반한다고 하는 이해 충돌의 여지가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은 어떨까요?
 
  • 학생이 귀국할 때까지 매주 진행하는 진도 분량만 교재를 스캔해서 제공합니다.
  • 비교적 낮은 품질로 스캔합니다. 학생에게는 저작권을 최대한 침해하지 않기 위해서 낮은 품질로 스캔하였다고 이야기합니다.
  • 가능하시면 교재를 제공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강의자료에 내용을 담아 수업하시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 학생 수가 단 1명이면 굳이 교재를 제공하지는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 어차피 현재 상황은 학생 스스로 불리한 상황(=해외수강)을 조성하고 교수자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즐겨찾기
신고
추천2

모두들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들께서 주신 의견들을 보고 저도 더 조심스럽게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모든 의견을 종합해서 결론적으로는 2주기간 동안만 수업 준비 차원에서 강의자료를 업로드하고

그 후에는 개인 이메일로든지 보내지 않는 편이 나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제가 PPT 동영상 녹화 수업을 하기 때문에 교재가 없어도 수업을 들을 수는 있습니다. 

시험 기간에는 동영상을 다시 시청해서 시험 준비를 하는 방향으로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모두들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오늘 하루도 평안하고 즐겁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즐겨찾기
신고
추천0

저도 같은 상황이었는데..

교재 구매가 어렵다는 학생이 있었습니다. 이에 학교측에 알아보니, 국제협력처?에서 도움을 줄 수 있더라고요. 학교에서 교재를 발송해주기로 하였습니다.

학교에 문의해보면 도움을 얻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즐겨찾기
신고
추천1

PDF가 아니라 이미지 파일로 제공했습니다

저도 비슷하게 학생들에게 자료를 제공할 때, PDF가 아니라 이미지 파일로 제공한 적이 있습니다.
학교에서 개방한(그러나 교수자들만 접근할 수 있는) 자료라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은 문제가 없었지만
학생들이 그 자료를 가지고 어떻게 활용할지는 모르는 것이니까요.
그 자료로 공부는 할 수 있도록 하되, 2차 활용은 불편하게 하자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물론 2차 활용을 하려면 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최대한 여의치 않게 하려고 했던 것이죠.)
즐겨찾기
신고
추천1

출판사에 문의해 보세요(교재에 따라 e북이 가능한 곳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도 방금 유학생으로부터 동일한 문의를 받아 혹시나 하고 해당 출판사에 문의해 보니 e북을 제공하더라고요(물론 구입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출판사에 한 번 문의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즐겨찾기
신고
추천0

감사히 잘 해결되었습니다.

출판사에 문의해보니 e북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학생에게 저작권에 관한 문제를 알려주고

개인적으로 공유할 수 없는 사정을 말해주니 잘 받아들였습니다. 

이번 기회로 앞으로 비슷한 문의가 있을 경우 좀 더 대응을 잘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즐겨찾기
신고
추천0

제 생각엔

본인 웹디스크에 올리셔서 읽기만 가능하게 제한 걸어두시면 될듯 하네요. 
즐겨찾기
신고
추천0
위로가기
전체보기
메뉴는 로그인이 필요한 회원전용 메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