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몇 학교 후기 공유합니다.
  • 공유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인쇄
  • 즐겨찾기

올해 초에 학교에 오게 되어 임용 시 지원했던 학교들 내용 공유하고자 합니다.

수도권 최상위(학부)-수도권 최상위(석사)-PK중 하나(박사)
전공: 공대
회사경력: 5년

제 분야는 매우 좁은 지라 학교를 쓰면 어떤 분인지 바로 알기 때문에 위와 같이 쓴 것을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분위기: 저희 분야는 포닥이 고착화되서 저 처럼 회사 다니다가 리턴하신 분들과 많이 주로 경쟁한다고 합니다. 저희 분야는 공대이면서 저널 위주로 실적이 나오는데, 3년 기준 JCR 상위 5% 5편 포함 3,000% 정도 된것 같습니다. 아마 저희 분야가 좁다보니 대충 어느 분이 지원하실 지 예측이 되는데 실적 상으로는 국내 조교수/부교수분들 다 포함해서 저희 분야에서 최근 5년간 1 or 2위 정도 되었던 것 같습니다.

서울 HF대: 1차 통과 10일 후 학과면접 수행하였고, 대표 연구 발표 후에 할 수 있는 수업 및 미래 연구 분야 발표 등으로 이어졌습니다. 학교가 학교인지라 영어로 모든 프로세스 수행되었으며 2차에서 탈락해서 더이상 쓸말이...ㅜ

UNI..: 1차 통과 5일 후 학과면접 수행하였고, 대표 연구 및 최근 분야 동향에 대해 1시간 정도 세미나 하였습니다. 음... 사실 서류에서 대부분 정하시는 느낌이라 추후 2차 3차 면접은 그냥 수월하게 진행되었습니다. 최종 오퍼를 받았지만 다른 곳으로 가게 결정되어 포기하였습니다.

서울 H대: 1차 통과 1주일 후 학과면접 수행하였고, 대표 연구 및 교육 방안에 대해 세미나 수행하였습니다. 발표는 영어, 질의는 한국어로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의 실적에 무지 신경쓰시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2차, 3차 면접은 크게 난이도가 높지 않았으며 기억나는 질문은 왜 해외에서 박사하지 않았냐는 질문, 기업에서 학교로 오려는 이유, 언제 들어올 수 있는 지 문의한 것 등이었습니다. 

포항 P대: 1차 통과 1주일 후 학과면접 수행하였고, 연구분야를 매우 디테일하게 물어봅니다. 놀랍게도 제 분야에 big-guy가 계시기도 하고 하나씩 물어보셔서 매우 긴장했습니다. 다행히도 마음에 드셨는 지 면접을 통과하고 아무래도 교육 경력이 없다보니 그 부분에 대한 집중 질문이 많았습니다.


1차에 탈락한 학교들(한 5군데...)은 모두 빼고, 2차까지 갔으나 평이하게 넘어간 곳들은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1차 탈락 학교들은 현직 교수님들을 염두에 두시는 것 같았습니다 (아무래도 교육 경력이 있으시니). 그리고 국내 박사로 해외 기업에서 근무하다보니 많은 부분 국내에서 박사를 한 것이 마이너스가 되진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럼 건승하시길!!!!
 
즐겨찾기
신고
추천4

축하드립니다.

임용되신 것 축하드립니다.
3년 기준 JCR 상위 5% 5편 포함 3,000% 정도 <-이런 분이 계시는군요...ㅎㅎ
앞으로 후학을 위해 많이 힘써주시고
저도 분발해야겠습니다.ㅎㅎ
그럼 좋은 하루 되셔요...
즐겨찾기
신고
추천2
위로가기
전체보기
메뉴는 로그인이 필요한 회원전용 메뉴입니다.